이상한 나라의 도형 공주

스토리텔링 수학 02 - 도형

서지원 지음 | 이수영 그림

발행
2023년 04월 25일
쪽수
72 쪽
정가
12,000원
전자책
ISBN
979-11-6218-249-9
판형
188   x  240 mm

책 소개

뾰족뾰족 삼각형, 네모반듯 사각형, 동글동글 원과 

함께 떠나는 흥미진진 도형 나라 여행!

 

마녀의 무서운 저주에 걸린 마리 공주는 여덟 살 생일을 앞둔 어느 날,

색종이 인형과 함께 도형 나라로 여행을 떠났어요. 

도형 나라에서 마리 공주는 삼각 대왕과 사각 공주, 원 산신령을 만나고 돌아오는데...

과연 마녀가 낸 도형 수수께끼를 무사히 풀 수 있을까요? 

뛰어난 스토리텔링 작가가 쓴, 동화로 배우는 수학 첫걸음!

 

 

 

 

 

각 도형의 개념과 특징을 알려 주는 동화

 

숫자를 셀 수 있게 되면서 아이들은 어렴풋이 도형을 구분하기 시작합니다.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원 등을 구분할 줄 알고 주변의 물건을 도형에 따라 분류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정확하게 각 도형의 개념을 익힌 아이들은 많지 않습니다. 도형의 정의를 제대로 배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도형 공부는 아이들이 앞으로 배우게 될 기하학의 기본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개념을 확실히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한 나라의 도형 공주》에서는 마녀의 저주에 걸린 마리 공주가 색종이를 타고 도형 나라를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도형을 만나고, 각 도형의 정확한 개념과 특징을 자연스럽게 익힙니다. 

예를 들어, 삼각형 나라에서는 세 개의 변과 세 개의 꼭짓점을 가진 도형이 삼각형이라는 개념을 배우고, 사각형 나라에서는 사다리꼴이나 다이아몬드 모양도 네 변을 가졌기 때문에 사각형이라는 것을 배웁니다. 또 원 산신령을 통해서 원에는 꼭짓점도 없고 곧은 선도 없다는 것을 익힙니다. 마리 공주는 도형의 특징을 하나하나 배우면서 꼭짓점과 변의 차이도 익히고,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도형들도 확실히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우리 생활 속에 수많은 도형의 원리가 응용되고 있다는 사실도 깨닫게 됩니다. 

6~9세의 아이들에게는 주변의 사물을 관찰해 어떤 도형인지 파악하는 것이 도형 공부의 첫걸음입니다. 이렇게 흥미를 가지면 좀 더 세밀하게 도형을 관찰하고, 나아가 면적을 구하거나 원주율을 구하는 등 보다 확장된 사고 영역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연산이 아닌 텍스트 속 흐름을 읽는 수학 공부!

 

숫자와 식으로 된 문제가 나열된 수학 교과서는 이제 없습니다. 이제는 단순한 연산 형식이 아니라 텍스트 형식의 수학 공부가 필요합니다. 텍스트 형식의 수학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독해력, 문해력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야기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는 연산에까지 도달할 수도 없습니다.

스토리텔링 수학 시리즈는 이러한 교육과정개정 흐름에 따라 기획된 시리즈입니다. 수학 공부의 첫발을 떼는 어린이들에게 이야기와 함께 수학의 중요성과 개념을 알려 줌으로써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수학 공부를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지은이 : 서지원

1989년 〈문학과 비평〉에 소설로 등단했습니다. 그동안 낸 책이 ‘서울 시민이 읽어야 할 올해의 책’, ‘원주시민이 읽어야 할 올해의 책’,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도서관협회가 뽑은 우수 문학도서’ 등에 선정되어 좋은 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초등 수학 교과서(1~6학년)를 집필했으며, 국어 교과서(4학년)에 〈피부색이 달라도 우리는 친구〉와 도덕 교과서(6학년)에 〈욕심과 유혹을 이기는 힘 절제〉라는 동화가 수록되었습니다. 《어느 날 우리 반에 공룡이 전학 왔다》 《서쌤이 알려 주는 4차 산업 혁명과 미래 직업 이야기》 《호랑이 셰프랑 뚝딱 초등 글쓰기》 《빨간 내복의 초능력자》 등 200여 종의 책을 썼습니다. 지식 탐구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주는 책을 많이 썼으며, 여러 책이 번역 수출되어, 세계 어린이들이 함께 읽고 있습니다. 



그린이 : 이수영
어릴 적부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 많은 시간 그림을 그리며 놀았어요. 어른이 된 지금, 여전히 그림 그리는 게 즐거운 놀이이자 일인 어린이책 그림작가가 되어 아주 행복하답니다.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책으로는 《텔레비전이 고장 났어요!》가 있고, 그림을 그린 책으로는 《뻔뻔한 칭찬통장》 《달랑 3표 반장》 《마틸드는 쓰레기 박사》 《세계 1등 위인들의 아주 특별한 공부법》 등이 있습니다.


책 속으로

 

“삼각형은 세상에서 가장 튼튼한 도형이에요.

삼각형은 눌러도 모양이 변하지 않고, 밀어도 넘어지지 않지요.

그래서 사람들은 삼각형으로 다리도 만들고,

자전거도 만들고, 송전탑도 만들고,

지붕 서까래도 만들고, 선반 받침대도 만들지요.” (본문 23쪽에서)

 

 

마리 공주는 방 안을 둘러보았어요.

액자를 보니 사각형이 있었어요.

옷걸이에는 삼각형이 있었고요.

모자에는 동그란 원이 있었답니다.

반짝반짝 보석에는 오각형이 있었지요.

“삼각형, 사각형, 원, 오각형까지, 내 방에 다 있구나.”

마리 공주는 반갑게 웃었어요. (본문 50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