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쟁이 콧수염 임금님

스토리텔링 수학 04 - 길이 재기와 비교하기

서지원 지음 | 이수영 그림

발행
2024년 02월 02일
쪽수
72 쪽
정가
13,000원
전자책
ISBN
979-11-6218-281-9
판형
188   x  240 mm

책 소개

★ 스토리텔링 수학 시리즈 (전 5권)

❶수 세기와 수 읽기, ❷도형, ❸연산하기, ❹길이 재기와 비교하기, ❺규칙 찾기 등 초등학교 입학 전에 꼭 알아 두어야 할 수학의 핵심 개념을 재미있는 동화로 

알기 쉽게 풀어 쓴 어린이들의 ‘첫 수학책’입니다. 

 

 

 

 


콧수염 임금님과 이웃 나라 왕반점 임금님은

서로 자기 키가 크다고 으르렁거리며 싸웠어요. 

하지만 제대로 키를 재는 법을 알게 되면서 

두 나라에 평화가 찾아왔답니다. 과연 어떤 방법일까요?

뛰어난 스토리텔링 작가가 쓴 동화로 배우는 수학 첫발!

 

 

 

비교하기와 측정하기의 중요성을 알려 주는 동화


길다, 짧다, 무겁다, 가볍다 같은 개념은 일상에서 무의식적으로 쓰는 말이지만 수학 개념을 처음 잡아 가는 아이들에게는 간단한 것이 아닙니다. ‘~보다 가볍다’의 기준은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길이는 어떻게 측정해야 하는지, 자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당황스러움을 느끼기 쉽습니다. 이런 개념들은 기초부터 잘 잡아 두는 것이 앞으로의 수학 공부에 기본이 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비교쟁이 콧수염 임금님》은 사물의 측정과 비교, 단위 익히기, 단위 연산 등을 흥미롭게 엮어 낸 이야기입니다.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콧수염 임금님은 겉으로는 인색하고 고약해 보이지만 알고 보면 넉넉한 인심도 있고 정확한 것을 좋아할 뿐입니다. 그뿐인가요? 비교하기를 좋아하고 잘하다 보니, 동물 친구들에게 비교하는 법을 친절하게 가르쳐 주고, 백 년 간의 긴 싸움도 비교하기로 단번에 그치게 합니다. 이쯤 되면 우리 아이들도 생활 속에서 비교하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될 것입니다. 

동물 친구들에게 수수께끼를 내어 밀을 나눠 주는 콧수염 임금님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은 사물의 넓이, 길이, 무게의 측정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 누가 더 키가 큰가로 늘 티격태격하는 이웃 나라 왕반점 임금님과의 사건을 통해서는 길이 재기의 중요성을 배우고, 달나라를 찾아 떠나는 여행길에서 콧수염 임금님이 마주친 원주민과 뱀, 벌, 말과의 사건을 통해서는 단위 다루기와 단위끼리의 연산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길이 재기와 단위 계산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기초 수학입니다. 이야기를 통해 먼저 개념을 익히고, 활용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아이들의 수학 기초 실력을 키워 주는 좋은 길입니다.

 

수학에도 문해력이 필요하다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서술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린이들에게 단순한 연산  능력이 아닌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문해력이 필요합니다. 텍스트 형식의 수학 공부를 위해서는 독해력과 문해력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야기의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는 연산에까지 도달할 수도 없습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 수학은 그동안 연산에 집중해 왔던 수학 교육에 큰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봅니다.

이 책은 수학으로 정의된 교과목을 처음 배우는 저학년 어린이들을 위해 기획된 시리즈입니다. 수학 공부의 첫발을 떼는 어린이들에게 이야기와 함께 수학의 중요성과 개념을 알려 줌으로써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수학 공부를 시작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추천사 

수학 과목의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이야기에 푹 빠져서 수학 개념을 자기도 모르게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스토리텔링의 매력이 아닐까? 학습과 이야기의 어우러짐에 힘써 온 작가의 실력이 돋보이는 책이다.

_ 경기 세종초등학교 교사 이경희

 

아이들은 생활 속에서 익히고 배우며 더불어 성장한다. 놀이터가 아이들의 학교가 되며 친구들이 서로에게 책이 되고 선생님이 될 수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다. 일상이 배움터임을 보여 주는 이 책은 수학 공부를 시작하는 어린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_ 남양주 백봉초등학교 교사 최정희

 

요즘에는 저학년 때부터 수학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어린이들이 많아졌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수학을 동화책을 읽듯 아이들의 생활과 밀접한 이야기로 담아낸 이 책은 어린이들이 수학을 자연스럽게 익히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_ 안산 초당초등학교 교사 박은지


 

 

 

 

저자 및 역자 소개

지은이 : 서지원

1989년 〈문학과 비평〉에 소설로 등단했습니다. 그동안 낸 책이 ‘서울 시민이 읽어야 할 올해의 책’, ‘원주시민이 읽어야 할 올해의 책’,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도서관협회가 뽑은 우수 문학도서’ 등에 선정되어 좋은 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초등 수학 교과서(1~6학년)를 집필했으며, 국어 교과서(4학년)에 〈피부색이 달라도 우리는 친구〉와 도덕 교과서(6학년)에 〈욕심과 유혹을 이기는 힘 절제〉라는 동화가 수록되었습니다. 《어느 날 우리 반에 공룡이 전학 왔다》 《서쌤이 알려 주는 4차 산업 혁명과 미래 직업 이야기》 《호랑이 셰프랑 뚝딱 초등 글쓰기》 《빨간 내복의 초능력자》 등 200여 종의 책을 썼습니다. 지식 탐구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주는 책을 많이 썼으며, 여러 책이 번역 수출되어, 세계 어린이들이 함께 읽고 있습니다. 



그린이 : 이수영
어릴 적부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 많은 시간 그림을 그리며 놀았어요. 어른이 된 지금, 여전히 그림 그리는 게 즐거운 놀이이자 일인 어린이책 그림작가가 되어 아주 행복하답니다.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책으로는 《텔레비전이 고장 났어요!》가 있고, 그림을 그린 책으로는 《뻔뻔한 칭찬통장》 《달랑 3표 반장》 《마틸드는 쓰레기 박사》 《세계 1등 위인들의 아주 특별한 공부법》 등이 있습니다.


책 속으로

“한쪽 끝을 맞추어 맞대어 보면 물건의 길이를 비교할 수 있지. 

두 가지 물건의 길이를 비교할 때는 더 길거나 더 짧은 걸 찾으면 되고, 

세 가지 물건의 길이를 비교할 때는 가장 길거나 가장 짧은 걸 찾으면 되지.” 

- 본문 10쪽

 

“우선 길이부터 재어 볼까?”

곱슬머리 신하는 클립을 이용해 쌀알의 길이를 재었어요. 

“쌀알의 길이는 클립의 6배입니다.”

안경 쓴 신하는 연필을 이용해 쌀알의 길이를 재었어요. 

“아닙니다. 쌀알의 길이는 연필의 2배입니다.”

콧수염 임금님이 불같이 화를 내며 물었어요.

“길이가 왜 그렇게 다른 것이냐?”

“험험, 그건 길이를 잰 도구가 다르고, 단위길이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 본문 4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