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유머

인간관계의 장벽을 뛰어넘는

김진배 지음

발행
2013년 05월 15일
쪽수
216 쪽
정가
12,800원
전자책
6,300원
ISBN
978-89-5937-331-4
판형
152   x  224 mm

책 소개

관계를 살리는 참소통은 유머로 시작된다 

“유머란 함께 울고 웃는 것이다. 소통하면서 행복해지는 것이다” 

 

‘불통’을 ‘소통’으로 바꾸는 유머의 힘
바야흐로 ‘불통’을 경계하고 ‘소통’을 지향하는 시대다. 정치권과 기업은 물론이고 학교와 가정에 이르기까지 곳곳에서 소통의 중요성을 외친다. 국민들은 대통령이 가져야 할 자질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소통 능력을 꼽고, 기업에서도 계량화된 스펙보다는 협업 능력과 리더십이 탁월하고, 소비자와 공감할 줄 아는 자세를 갖춘 인재, 즉 소통 능력을 갖춘 인재를 찾고 있다.
하지만 소통이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다. ‘참관계’ ‘참만남’ ‘참소통’이 사라진 오늘날, 우리는 서로를 마음으로 만나지 못하는 형식적인 관계에 머무는 불통의 시대를 살고 있다.
《인간관계의 장벽을 뛰어넘는 소통유머》는 불통을 소통으로 바꾸는 유머의 힘을 전하고, 유머로 소통하는 구체적인 기법을 제시한 책이다. ‘대한민국 유머 강사 1호’로, 한 번 웃고 넘기는 일회성 유머보다는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고차원의 유머를 지향하는 저자는 오늘날 참다운 소통이 사라진 이유가 서로 진정한 관계를 만들지 못하고 상대를 목적이 아니라 ‘나의 성공을 위한 수단’으로 대하기 때문이라고 꼬집는다. 그리고 “유머야말로 관계를 살리고 소통으로 가는 가장 큰 문”이라고 말한다.
기계적 관계를 맺고 있을 때 말은 기껏해야 고막까지 도달할 뿐이지만, 사랑의 말은 상대의 가슴을 파고든다. 앞의 것이 소음이라면 뒤의 것은 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의 말은 상대의 귀에 겨우 도달하는가, 아니면 가슴까지 파고드는가?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하는 말, 함께 울고 웃으며 행복해지는 말, 참소통을 위한 유머 솔루션을 이 책에서 찾을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최고의 유머리스트다 - 유머로 소통하는 10가지 기법
유머를 단순히 사람을 웃기는 기술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웃음이란 서로에 대한 호감에서 비롯되는 감정 표현이기 때문에, 상대의 웃음을 이끌어낸다는 것은 결국 그 사람에게 나를 긍정적으로 어필하고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게 했다는 증거다. 또한 유머란 자기 자신의 감정을 잘 컨트롤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화가 치밀고 나쁜 감정이 올라오는 것을 여유 있게 조절하지 못하면 웃음은 저만치 달아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성공한 CEO나 국가 지도자들이 최고의 유머리스트(humorist)로 꼽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예를 들어, 테러범에게 저격당한 레이건 대통령은 병상에 누운 순간조차 유머를 잃지 않으며 국민들을 안심시켰고, ‘워싱턴의 휴머니스트’로 불린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아트 부크월드는 생을 마감하는 순간까지 유머를 잃지 않으며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이 책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상황에서 유머가 진가를 발휘한 많은 사례를 통해,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 유머의 ‘가슴 화법’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스스로 유머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저자가 제시한 ‘유머로 소통하는 10가지 기법’도 귀 기울일 만하다. ‘소통의 열쇠는 자존감에 있다’ ‘솔직하게 자신을 드러내라’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목숨 걸고 공감하라’ ‘공통점을 찾아라’ 등 원만한 대인관계와 리더십을 일구고, 소통의 달인이 되게 해줄 팁들이 가득하다.
그렇게 웃음이 터지는 순간, 서로를 가로막던 인간관계의 장벽이 허물어질 것이다. 유머는 소통을 위한 가장 좋은 열쇠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지은이 : 김진배
KBS 〈아침마당〉, SBS 〈인생대역전〉 등 각종 매스컴에 출연했고, 기업체와 공공기관, 시민단체 등에서 활발한 강의를 펼치고 있는 유명 강사다.
남이 진출하지 않은 미개척 분야에 진출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차별화 전략에 일찍 눈을 떠 ‘유머 강사’라는 새로운 직업을 창출해냈다. 현재 연세대학교 최고지도자과정 초빙교수이자 한국유머센터 원장으로 있으며, 저서로는 《웃기는 리더가 성공한다》 《유머가 인생을 바꾼다》 《엄마의 유머가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 등이 있다.
저자는 한 번 웃고 넘기는 일회성 유머보다는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고차원적인 유머를 지향한다. 유머를 적절히 활용하면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고, 조직에 활기를 불어넣으며, 협상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수단으로서의 유머를 역설하고 있다.
www.humorlife.com | humor119@naver.com

목차

머리말
관계가 수단으로 변하면 유머와 웃음은 사라진다

1장_긍정적으로 자신을 인정하라
자신을 사랑하라
나를 이기면 세상을 이긴다
생각을 바꾸고 관계를 살린다
감정의 주인이 되어라
밝게 생각한다
웃음을 잃지 마라
칭찬은 사람을 변화시킨다
절망에서 유머를 떠올려라
긍정의 시선을 던져라

2장_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보라
다름을 즐겨라 ⁎
해석하기 나름이다 ⁎
공감의 힘을 기른다 ⁎
그들은 나와 다르지 않다 ⁎
용서가 답이다
숨어 있는 행복을 찾아라
더 나쁜 것보다 낫다
주면 얻는다
있는 그대로 인정하라 ⁎
두려움은 웃음으로 걷어내라

3장 상대의 마음을 훔쳐라
머리보다 마음이 중요하다 ⁎
유머로 마음을 훔쳐라 ⁎
상대의 마음을 읽어라 ⁎
칭찬한 후에 지적하라 ⁎
수단이 아니라 목적으로 대하라 ⁎
상황을 반전시켜라 ⁎
상대의 말 속에서 해결책을 찾아라
상대를 진정시켜라 ⁎
웃기면 팔린다 ⁎
농담은 농담으로 받아라 ⁎
상대에게 우월감을 선사하라 ⁎
결과보다는 의도를 칭찬하라
상대의 체면을 살려주어라 ⁎
유머 스피치가 성공을 부른다 ⁎

4장_성공한 사람들에게 있는 소통의 비밀
힘을 불어넣어라 ⁎
배짱으로 산다 ⁎
부하의 허물을 감싸라 ⁎
사람을 섬겨라 ⁎
위기에 처한 부하를 구하라 ⁎
이해하고 용서하라 ⁎
팀워크에 집중하라 ⁎
화를 다스려라 ⁎
솔선수범이 신뢰를 부른다 ⁎
지금 여기서 행복하라 ⁎

5장_유머로 소통하는 10가지 기법
기법 1-소통의 열쇠는 자존감에 있다
기법 2-솔직하게 자신을 드러내라 ⁎
기법 3-적극적으로 경청하라
기법 4-목숨 걸고 공감하라 ⁎
기법 5-공통점을 찾아라 ⁎
기법 6-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라
기법 7-격려하라 ⁎
기법 8-웃음으로 스트레스를 날려라
기법 9-더 나쁜 상황을 생각하라 ⁎
기법 10-유머가 힘이다 ⁎
+- 더보기

책 속으로

마음 깊은 곳을 들여다보자. 나는 과연 가족, 친구, 이웃을 어떻게 대하는가? 그들은 나에게 목적인가, 도구인가? 나는 그들의 행복을 바라는가, 아니면 내 성공의 디딤돌에 불과한 존재로 여기는가? 관계가 살아나면 참다운 소통이 이루어진다. 기계적 관계를 맺고 있을 때 말은 기껏해야 고막까지 도달할 뿐이지만, 사랑의 말은 상대의 가슴을 파고든다. 앞의 것이 소음이라면 뒤의 것은 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 유머란 이런 것이다. 함께 울고 웃는 것이다. 그렇게 소통하면서 행복해지는 것이다. -머리말 중에서

 

나를 감정의 주인으로 만들어주는 게 유머다. 나쁜 자극이 기분을 상하게 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 유머다. 유머는 나쁜 감정이 올라오는 것을 막고, 여유 있는 마음 상태를 갖게 한다. 위급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등하도록 도와준다. 성공한 CEO들은 대부분 감정 조절의 대가들이었다. 수많은 도전과 그에 맞선 응전이 그들을 감정 조절의 대가로 만든 것이다. 성공을 꿈꾼다면 우선 자신의 감정부터 확실히 장악하라. 감정이 당신의 주인 노릇을 하면 소통도 성공도 불가능하다. -‘감정의 주인이 되어라’ 중에서

 

세계적인 진행자 오프라 윈프리나 우리나라 최고의 MC 유재석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바로 공감, 맞장구에 있다. 두 사람은 상대의 이야기를 가슴으로, 몸으로 이해해주고 바로 맞장구를 쳐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들은 상대방의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여 이야기에 빠져든다. 그들의 태도에서 ‘나는 당신을 흥미 있는 사람,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당신의 생각과 감정에 공감합니다’라는 마음을 느낄 수 있다. 두 사람 앞에서 많은 이들이 마음의 문을 여는 이유이다.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진심으로 신뢰를 받고 있다고 느끼면 우호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사람들이 당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당신에게 호감을 갖기를 바란다면 먼저 공감하라. “내가 당신이었더라도 그렇게 생각했을 것입니다.”  -‘목숨 걸고 공감하라’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