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의 작은 깨달음

용정운 지음

발행
2011년 05월 02일
쪽수
184 쪽
정가
12,800원
전자책
ISBN
978-89-5937-232-4
판형
143   x  195 mm

책 소개

'2011년 올해의 불서 10' 우수상 수상도서

평범한 일상에 말을 걸어오는 명상 카툰 에세이 


깨달음은 히말라야에 있을까? 인도에 있을까? 

평범하고 소소한 일상에서의 작은 깨달음들을 에세이와 카툰으로 담았다. 날마다 조금씩 성장해 가는 우리들의 삶, 수행 길에 들어선 사람의 고뇌와 깨달음 등이 한 편 한 편에 진솔하게 담겨 있다. 카툰의 주인공은 스님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결국 방황하고 상처받고 다시 희망과 행복을 찾아가는 우리 자신의 마음 모습이다. 우리는 수행자이든 아니든 일상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운다. 일상에서의 깨달음은 명상을 통해 ‘깊이 생각하기’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기’로 이어져 결국 삶의 궁극적 목표인 ‘영혼의 성장’을 돕는다. 

 

삶에 쉼표를 주는 글과 그림

“먼 길입니다. 아직도 가야 할 길이 어디까지일지 모르지만 잠시 걸음을 멈추고 쉬었다 가보세요. 자신과 마주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조근조근 말을 거는 저자의 글은 어떤 커다란 깨달음을 전하고자 치장하고 멋을 내지 않는다. 그럼에도 잔잔한 호수에 돌을 던진 듯 마음속 울림이 되어 오랫동안 여운을 남긴다. 단순한 선과 색으로 표현된 카툰에서는 풍경소리, 바람소리, 풀 향기, 나무향기가 전해오는 듯하다. 산사에 앉아 있는 듯 잠시 생각을 멈추고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게 된다. 카툰 속 말풍선을 따라 “나는 무엇인가?” “나는 무엇인가?” 되뇌다 보면 자신의 텅 빈 마음자리와 내면의 평화로움을 발견한다. 의미 없이 보내던 일상이 전혀 새롭게 다가온다. 무거웠던 삶이 결국 “내려놓음” 하나로 인해 가볍고 자유로워지는 것을 발견한다. 어쩌면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었으나, 잊어버린 지혜들이기도 하고 미처 알지 못한 채 갇혀 있던 지혜이기도 하다. 작가 용정운은 일상에 묻혀 있는 보석 같은 명상들을 마치 처음 듣는 것처럼 새롭게 전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군더더기 없는 맑은 마음으로 담백한 선을 따라가다 보면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아이처럼 삶에 대한 기쁨과 환희를 느끼며 더욱 단순하고 담백해진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불교TV>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명상 카툰 32편 DVD 포함 

카툰 속 어린아이의 얼굴을 닮은 스님의 모습은 그냥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정화된다. 이 카툰은 성우의 목소리가 담긴 동영상으로 만들어져 <불교TV>에서 인기리에 방영되었고, 책에 포함된 DVD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지은이 : 용정운
카투니스트, 일러스트레이터. 《현대불교신문》에 I Love Buddha 명상 카툰 연재. <불교TV>에 명상 카툰 <일상에서의 작은 깨달음> 방영. 명상 에세이집 《산사일기》《불자생활백서》《이순간》《부처님나라 개구쟁이들》등에 그림을 그렸다. 현재 부다 일러스트 회향(www.zentoon.com)과 이미지보리(www.imagebori.com)를 운영하고 있다.

목차

작가의 말·일상에 말을 걸어보세요
쉼표 l 나는 무엇인가 l 마음 닦기 l 놓아버리기 l 걸림 없이 살기 l 생각 쉬기 l 귀 기울이기 l 나비 l 마음속 밝은 빛 l 변화의 가능성 l 꽃 바라보기 l 날마다 좋은 날 l 희망 l 이정표 l 봄소식 l 개나리의 아우성 l 수행의 시작 l 청정한 도량 l 첫 마음 l 행복해지려면 l 선택 l 바라지 않는 마음 l 무심 l 지심귀명례 l 행복 l 내 입장에서만 바라보는 세상 l 과정의 결과 l 성냄 l 수행 l 촛불 l 안아주세요 l 엄마의 기도 l 의도 l 수행은 자랑하지 않는 것 l 웃음 l 해바라기 l 인과응보 l 자연과 하나 되기 l 아름다운 나눔 l 수행은 잘 안 되는 것 l 가보지 못한 길 l 가장 소중한 것들 l 감사한 일상들 l 수행자의 향기 l 미소 공양 l 건강하세요 l 나 자신을 사랑하기 l 동상이몽 l 마음 돌리기 l 가족 l 긍정의 씨앗 l 실천하는 수행 l 망설임 l 모르는 줄 아는 것 l 바라지 않는 기도 l 부처님 손 l 도(道)를 구하다 l 부정적인 말들 l 받아들이기 l 기도 l 생각의 그림자 l 날마다 새롭게 피어나기 l 나무아미타불 l 척박한 곳에서 자란 나무 l 버려진 것들 l 참회 l 커져가는 욕심 l 탐진치(貪·嗔·癡) l 수행은 단순한 것 l 아름다운 공존 l 주어도 l 보리심 l 진실한 마음 l 보름달 l 법(法)을 구하다 l 비어 있는 자리 l 휴식 l 법비[法雨] l 텅 빈 마음자리 l 편견 l 혼자 걸어가야 할 길 l 희망 품기 l 새해 맞이 l 꿈을 꾸다 l DVD 차례
+- 더보기

책 속으로

“무심했던 일상 속에 툭! 하고 돌을 던져봅니다. 그 파장만큼이나 가슴을 울리는 순간이 바로 깨달음의 순간은 아닐까요. 이 책 속의 카툰은 그렇게 돌을 던지듯이 말을 건넵니다. 다시 한 번 바라보면 모든 게 특별하게 다가와 원래 그렇게 있었던 것이 아닌 내 존재 속에서 새롭게 피어나는 것임을 깨닫게 됩니다.” -<저자의 글> 중